아트사이드 갤러리는 2022년 12월 02일 (금)부터 12월 31일 (토)까지 임수진(b.1991)의 개인전인 <雪空 설공>을 개최한다. 현대미술에서 소외된 장르인 목판화를 전공한 작가는 판화와 회화를 자연스럽게 넘나들며 그만의 따뜻하고 포근한 분위기를 확고히 하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작품을 A.P(Artist Proof)만 찍어내고 목판을 파기함으로 오리지널리티를 판화에 부여한다는 점에서 신선하게 느껴진다. 지난 2021년 겨울, 아트사이드에서 열린 그의 개인전은 아날로그 감성이 물씬 느껴지는 목판화로 관람객에게 깊은 감동과 향수를 불러와 전시 작품이 95% 이상 판매가 되었을 정도로 성황리에 마쳤다. 꾸준히 많은 관람객의 요청으로 2022년 겨울에도 아트사이드에서는 임수진과 함께하는 두번째 개인전을 기획하였다.
이번 전시는 전보다 짙은 감성으로 일상적인 풍경과 사물에서 따스함을 발견하고, 이를 보는 이들에게 공유한다. 새로이 작업한 32점(판화 22점, 회화 10점)과 함께 다시 한번 포근한 임수진만의 겨울을 선보이고자 한다.
나무에 새겨 일일이 찍어내는 목판화는 전공자들조차 경제적, 체력적인 여러 상황으로 인해 쉽게 선택되지 않은 장르이다. 하지만 임수진에게 오랜 인내를 가지고 완성하는 목판화가 가진 이 작업방식은 즉각적인 결과를 보이는 다른 예술장르에서 느낄 수 없던 큰 매력을 안겨주어 그는 많은 어려움에도 목판화 작가의 길을 걸어가고 있다. 목판에 물감을 입히고 여러 번의 반복 끝에 완성되는 수성목판화는 자연스러운 물감의 번짐과 그 위에 함께 나오는 나무의 결, 때론 선명한 형태가 가진 힘은 강렬하다. 특히 직접 촬영한 카메라 속 풍경, 어디선가 마주한 이미지들을 본인만의 시선으로 편집한 그의 장면들은 수차례 반복되어지는 섬세한 작업에서 우연과 의도를 만나 색다른 조형미를 보여준다. 그는 판화를 오직 한,두점만 작업하는데 이는 A.P(Artist Proof)를 제외한 에디션을 지니는 기존 판화가 가진 복제의 기능을 벗어나 그가 하고자 하는 예술의 가치를 목판화라는 재료와 방법의 특성을 통해 말하는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판화와 회화, 임수진은 두 마리의 토끼를 잡았다. 관조적인 그의 태도는 작품의 분위기를 평온하게 혹은 따스하게 만들어 냈으며 장르에 상관없이 그가 가진 분위기가 어떻게 표출되는지 흥미있게 바라볼 수 있다. 희미하지만 또렷하고, 고요하지만 외롭지 않은 분위기는 그만이 표현해내는 풍경에서 나타난다. 마치 필름영화를 보는 것처럼 아날로그적인 감성이 묻어나는 그의 작품 속 광활하게 펼쳐진 하늘과 새하얀 눈, 잔잔한 물결들은 추운 겨울바람을 시원하고 상쾌하게 볼을 간지럽히는 것으로 변화시킨다. 오로지 자연의 소리와 기분 좋은 은은한 향기가 날 것 같은 공간으로 우리를 이끄는 그의 판화와 회화, 각기 다른 두 장르는 임수진의 감성이 담겨 평화롭게 어우러지고, 그가 전하는 기억과 추억에 더욱 이입되게 만든다.
전시 제목인 “雪空 설공“은 작가가 일본에 교환학생으로 갔을 때 처음 배운 단어이다. ‘눈이 내릴 듯한 하늘‘이란 뜻을 가진 설공은 삿포로에서 지낸 그에게 눈이 가득한 일상과 함께 겨울에 대한 강한 인상을 주었다. 낯선 타지에서 보낸 시간들은 따뜻한 추억으로 남아 겨울이 올 때마다 그 시절이 자연스럽게 떠올랐으며 작가는 그 때 느꼈던 감정들로 인해 겨울은 무엇보다 따뜻하고 여운이 가득한 계절로 새겨졌다. 전시작 <설국>과 같이 광활한 하늘과 새하얀 눈이 쌓인 풍경들의 작품들은 그가 잊고 지냈던 지난 날의 꿈과 감흥을 다시 한번 상기시키고자 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 이처럼 모두가 겨울이란 계절에 작은 추억이 있다. 임수진의 작품을 통해 가족과 함께 했던 크리스마스 파티, 눈이 가득 내린 날의 친구들과 했던 눈싸움 등 우리가 마음 속에 지니고 있던 오직 겨울만이 주던 행복한 기분을 다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임수진의 작품은 자연스럽게 미소를 짓게 한다. 그가 표현해내는 풍경들은 너무나 일상적이라 특별하지 않지만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지나쳤던 현재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기 때문이다. 그는 개인전 <雪空 설공>을 통해 현재의 삶은 과거의 변주이고, 미래의 삶은 현재의 변주라고 말하며 잃어버린 과거도 중요하지만 머지않아 잃어버릴 현재도 그만큼 중요하다는 깨달음도 있기에 결국은 꿈을 꾸는 현재가 중요하다고 전하고 있다. 이번 겨울, 온기로 채워진 그의 전시에서 따뜻한 겨울을 느끼고 잊었던 꿈과 추억들을 떠올릴 수 있기를 소망한다.